반응형
Recent Posts
Recent Comments
Link
관리 메뉴

공머씨의 블로그

내가 공부한 글쓰기 수업 12-2 결론작성법 본문

내가 공부한 교양/내가 공부한 글쓰기 수업(2020-1학기)

내가 공부한 글쓰기 수업 12-2 결론작성법

공머씨 2020. 5. 31. 19:30
반응형

결론>> 내용이 드러나는 제목

서론이나 본론도 마찬가지입니다. 제목을 '결론'이라고 하지는 않습니다.

정 없으면 '요약및과제'라고 사용하기도 합니다.

 

결론 분석

앞에 4줄 >> 본문전체를 요약

그 뒤에 >> 평가 (강조의 기능이 들어가 있다.)

두번째 문단 >> 장별 요약

세번째 문단>> 장별 요약

 

 

 

뮈토스 : 스토리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자본주의를 그대로 재현

 

두번째 문단 >> '과제'에 대한 이야기  (화엄경이 인용되고 있다.)

화엄경: 불교관련 책

견성: 부처가 되는 첫번째 과정이라고 합니다.

 

세번째 문단 >> 

신은 죽지않기 떄문에 두려움,공포가 없다.

절박함도 없다. 자신을 넘어설 어떤 것도 없다.

인간은 숭고하다. 인간은 자신을 희생해서 뭔가를 이룰수 있는 그런 숭고함이 있다.

라는 내용입니다.

 

니체는 걱정한다. 영원회귀~

>> 인용하는 구절입니다.

TFT: Tit for Tat 맞대응 전략; 눈에는 눈,이에는 이

 

인용하는 방식에 이런것이 있다는것을 알아두면 된다고 하십니다.

 

 

인용할때 임팩트있고 새로운 내용으로 인용하는것이 좋습니다.

아니면 썰렁해질수도 있습니다.

 

 

 

문단별 총정리

  1. 전체요약

  2. 장별요약 

  3. 장별요양

  4. 의미부여 (강조의 효과)

  5. 인용하기,전망

  6. 희망사항

 

추천도서: 공감의 시대 , 레커즈와일(구글의 기술이사)이 쓴 책

 

 

 

반응형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