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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머씨의 블로그

내가 공부한 논리회로0.-과목소개 본문

내가 공부한 3학기 전공/내가 공부한 논리회로 설계

내가 공부한 논리회로0.-과목소개

공머씨 2020. 3. 18. 21: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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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리회로 교과목에 대한 간단한 소개를 포스팅합니다.

1. 첫 번째로 할 이야기 "교과목에 대한 이야기"

1-1. 교과목에서의 3가지 목표

1. 디지털 서킷이라는 것이 어떤 것인지에 대한 이해

2. 조합회로라고 하는 것이 무엇인지 ,, 원리가 무엇인지 이해

3. 조합 회로를 직접 설계해본다..

 

1학기 때는 대부분 조합 회로에 대한 내용을 배운다.

2학기 때는 '디지털 시스템 설계'라는 과목에서는 순차 회로에 대해서 배우게 된다.

 

1-2. 1년동안 '논리회로 설계' '디지털 회로 설계' 과목에서 배우는

전반적인 내용들

 

  1.  두 개를 합쳐서 디지털 시스템에 대한 가장 기초적인 내용을 배운다.
  2.  왜 디지털 시스템을 사용하는가에 대한 것
  3.  디지털 시스템의 백그라운드가 있는데, (수체계 number system)
  4.  진법들이 왜 필요하고 상호변환을 하는 방법을 알아본다.
  5.  조합 회로를 해석하는 방법
  6.   2진 논리가 무엇인가
  7.   2진 논리를 다루는 소자를 logic gate라고 하는데 어떤 것이 있는지
  8.   조합 회로를 해석하기 위한 도구로 불대수라고 하는 것 , 카르노 맵이라고 하는 최적화 방법에 대해 공부해본다.
  9.   조합회로 설계를 위한 덧셈기, 곱셈 기를 만들어보고 구현해본다.

 

1-3. 교과목 운영에 대한 전반적인 내용

 

일단 선수과목은 없다.

※1학년 1학기 때 컴퓨터 개론의 수업을 잘 들어두었으면 좋고 

1학년 2학기 때 c언어에서 컴퓨터에 대한 이론적인 부분들을 잘 알아두는 것(메모리 부분)

컴퓨터 개론에서 소개한 칸 아카데미에서 컴퓨터과학에 있는 영상들을 시청하면 

도움이 될 것 같다는 개인적인 생각입니다.

 

박성욱 교수님의 말씀

교과목에 대한 궁금한 내용들은 면담을 통해가는 수업 후에 가능

긴 얘기면 면담을 잡으면 된다.

메인교재의 앞부분의 반 정도는 1학기 때 공부하고 뒷부분은 2학기 때 공부한다.

(디지털 논리와 컴퓨터 설계 5판/Morris Mano 외 2인 저/양세양 외 3인 역저/ 퍼스트북 출판)

기타 교재 :디지털 논리회로 임석구, 홍경호, 공저 한빛 아카데미(읽어보는 것을 추천)

 

중간 40

기말 50

출석 5

과제 5 매 강의자료, 챕터를, 마친 뒤 공지될 것이다.

 

A, B.

성적에 대한 협상은 없다. 정량적인 점수를 가지고만 평가한다.

전공과목은 서로 연계가 되어있다. Ch1 2 3 4를 할 때 놀면 5, 6은 절대 이해할 수가 없다.

2학년 때 새로운 마음으로 계단을 쌓듯이 차근차근 열심히 공부해라.

부득이한 사항에 공결은 필요한 서류를 제출하면 처리해 주신다.

 

1-4. 본 교과목에 대한 간단한 스케줄이다.

첫주 간단한 내용 디지털 시스템이란 무엇인지

2주 정도에 걸쳐서 진법 변환을 공부할 것이고,

그 후 본격적으로 조합 회로를 공부하게 된다. (조합 회로를 이해하기 위한 다양한 로직과 불대수)

최적화하는 기법

중간고사

조합회로 설계 방법

조합 회로를 최적화하는 방법

기말고사

 

 

1-5. 이후 배우게 될 후수과목들 과의 연관성

 

 

1학기에 combinational Circruits (조합회로)에 대해서 공부하게 되고

이내용을 기반으로 하여

2학기에  Sequential Circuits (순차 회로)에 대한 내용들을 공부하고

그러고 나서

컴퓨터 시스템이 어떻게 구성되는지 간단한 원리를 배우게 된다. (컴퓨터 시스템 구조)

 

그다음 마이크로 프로세서, DSP (Digital Signal Processing) , VLSI 시스템을, DSP, VLSI 통해 여러 가지 칩에 코딩을 해서

임베디드 시스템 회로를 구동시키는 공부를 하게 된다. (마이크로 프로세서,  DSP 응용 및 해석, VLSI 시스템, 임베디드 시스템) 임베디드 시스템)

마이크로프로세서는 소규모의 작은 칩(컴퓨터와 같은 작은 기계에 들어간 cpu, 마이크로컴퓨터의 중앙 처리 장치)

DSP TI()

 

2.  2번째로 할 이야기 "강의를 시작하기에 앞서"

전공교과 학습에 대한 이야기와 4차 산업혁명에 대한 소개

 

2-1. 전공교과목의 특징

2학년이 되어 전공기초교과목을 수강하게 되었다.

대부분 1년 강의로 구성되어있다.

전공교과목은

모든 것이 연결되어있다.

논리회로를 이해하고 , 프로그래밍을 이해해야 , 마이크로 프로세서 등을 이해할 수가 있게 된다.

모든 과목을 체계적으로 이해해야 전반적인 전공지식을 확보할 수 있다.

독학은 매우 어렵다.>> 수업시간에 잘 듣자.

 

 

2-2. 학습방법

수업을 잘 듣는다. 열심히 해서 수업의 내용을 다 이해하도록 한다.

예습과 복습 (오늘 배운 내용 중 이해가 안 되는 것 이 있다면)

모르는 것이 있다면 질문을 해라.

숙제: 스스로 문제를 풀어보고 모르는 것을 이해하도록 한다.

어느 순간 전공실력이 부쩍 늘어난 것을 확인할 수가 있다.

 

2-3. 4차 산업혁명에 대한 이야기

현시대를 살아가는 입장에서 향후 10~20년 지속될 키워드

기회와 위기를 알아보도록 한다.

 

대표적인 3가지 예시

알파고

2016년도에 익숙해지게 됨.. 구글의 딥마인드 컴퓨터가 이세돌 기사와 의 바둑대결을 함으로써 유명해졌다.

이 컴퓨터는 딥러닝을 기반으로 한 체계를 갖고 있다.

Artipicial Intelligence

 

처음 소개할 영상

구글의 딥마인드를 개발한 사람이 왜 이런 것을 만들게 되었는지 설명하는 동영상

알파고라는 것은 인공지능을 탑재한 기술이다.라고. 이해하면 되겠다.

 https://www.youtube.com/watch?v=SUbqykXVx0A

 

체스가 좀 더 논리에 기반을 둔 게임이라면 바둑은 조금 더 직관적일 것이다.

알파고는 단지 인공지능의 과제를 해결하기 위한 길에 한 단계 올라선 것일 뿐이다.

 

두 번째로는 포켓몬 고

구글에서 니안 티라는

닌텐도와 라이선스 협정을 통해 게임을 만들어냄

게임 내에 재미있는 기술이 있다..

AR Argumente Reallity 한글로는 증강현실

      현실과 가상이 겹쳐 보이는 것이라고 생각하면 된다.

VR Virtual reality

 

세 번째로는 amazon go

동영상 참고해라.

AI기반의 상점,

89명의 직원을 6명으로 대체할 만한 시스템이다.

이렇듯 44차 산업혁명의 기반은 고성능 컴퓨팅 파워의 기반한 ICT 기술의 융합기술이다.라고. 볼 수가 있다.

보다 더 구체적인 내용을 알고 싶다면 첨부된 기사를 확인해보면 된다.

정보통신산업진흥원 윤종록 원장님이 강연하신 내용이다. 4차 산업혁명이 무엇인지 그리고 소프트 파워가 무엇인지에 대해 설명해주시는 동영상 (5분짜리 동영상이다.)

 

인공지능기반의 44차 산업혁명이 무조건 좋은 것인가? 그렇지마는 아닐 것이다.

전자공학과는 보다 유리한 입장에서 새로운 시대를 맞이 할 듯하다.

https://www.youtube.com/watch?v=NrmMk1Myrxc

https://m.post.naver.com/viewer/postView.nhn?volumeNo=4751633&memberNo=24803186&vType=VERTICAL

JTBC에서 촬영한 짧은 영상.

4차 산업혁명의 명과 암

http://news.jtbc.joins.com/article/article.aspx?news_id=NB114154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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